뇌사란 뇌간을 포함한 전체 뇌기능이 완전히 정지되어 회복 불능의 상태를 말한다. 인간의 뇌는 대뇌, 소뇌, 간뇌, 연수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뇌는 의식적인 활동을 책임지는 부분이므로 대뇌가 활동하지 않으면 움직일 수도, 생각할 수도 없게 된다. 그러나 심장박동, 호흡, 내장의 운동 등은 대뇌
그것은 기술이다. 기술은 생활세계 영역까지 완전히 침투하여 있고, 쟈크 엘륄(Jacquess Ellul)의 말에 의하면, 기술은 이제 인간 본성과 결합된 체계이다. 표현과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새로운 국면에 처하게 된 인간 본성과 기술의 결합의 문제를 언급하는 여러 철학자들이 20세기에 등장하였다. 위르겐
존재론적 사유성의 차이와 이런 인식의 차이에서 연유되는 표현 방법의 문제 그리고 종합적인 평가라 할 수 있는 비판적 수용과 모방적 답습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여기서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모방적 접근으로 대표되는, 김용직의 견해에 반대되는 김재홍의 비판적 수용과 극복적 관점에서의
차이가 있다.
I. 무속
무속집단은 삶의 세계는 이승으로, 죽음 후의 세계는 저승으로 표현한다. 삶과 죽음의 세계를 이처럼 따로 대별하여 존재론적 차원에서 우주체계를 이원론적으로 인식하는 것을 통해 무속집단이 인간의 생사에 얼마나 깊은 관심을 기울였는가를 알 수 있다. 이승과 저승 사이
현상이 존재하지만, 사이버 공간에서는 그 현상이 훨씬 빈번하며 심지어는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특별히 사이버공간에서 다중자아 현상을 가능케 하는 구조나 근거가 있는 것일까? 전제하자면, 사이버 공간의 존재론적 구조는 이미 그 자체로 다중자아 현상을 야기한다.
차이점
야수파는 인상주의자처럼 공기나 물 같은 무형의 변화하는 요소들을 표현하는 대신
인간의 흔적이 남은 자연을 다룸
= 회화의 주제에 대한 강렬한 표현적 감응이 담긴 생동감 넘치는 작품들
표현주의 화가들에게는 인간의 내면의 표현, 즉 존재론적 위기 표현이 중요한 반면,
야수파에
차이점은 예를 들면 사상적으로 불교와 도가, 도교 사상을 받아들여 유학의 이론을 철학적 사변으로 심화시켰고 문학적으로 문체가 수려하면서도 사상이 담긴 고문의 회복을 주장하였다는 것과 도의 부흥을 선도한다는 문화적 자긍심으로 가득 차 엄격한 도덕주의를 표방하였다. 어느 면에서는 배타
존재론적 독립성을 가진 신에게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한다.
세 번째, 신과 그의 피조물사이에는 절대적인 차이가 있으며, 피조물이 창조주가 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창조되어진 존재는 영원히 피조물로 존재할 것이며 창조주는 영원히 창조주로 존재할 것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갈래 속에 여성주체에 대한 내용이 다르게 구성되어 왔다. 1980년대 이후 서구에서 진행된 포스트모던니즘의 물결 속에 여성주체에 대한 해체가 거론되었으며, 계급․ 민족․ 인종․ 성 등 여성들 사이의 다양한 차이에 주목하고 새로운 여성주체에 대한 모색이 진행되기도 하였다.
1. 들어가는 말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해서는 누군가 한 번쯤은 생각해 본 문제일 것이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견해에 따라서 그 사람의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견해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이러한 문제는 전통적인 동양철학에서 매우 비중 있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